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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주.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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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주와 적성의 관계

사주팔자를 글자대로만 해석하면 네 기둥 여덟 글자라는 뜻이 됩니다. 사람이 태어난 생년 생월 생일 생시를 가리키는 네 기둥을 
사주(四柱)라 하고, 한 기둥마다 음양오행의 부호인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두 글자씩 모두 여덟 글자가 되어 사주팔자라 부릅니다.
이렇게 사람이 태어난 연월일시(年月日時)의 천간과 지지 여덟글자에 나타난 음양오행의 배합을 응용해서 개인의 운명과 적성과 
진로, 건강등 성격등을 파악합니다.

입태(入胎)한 순간부터 탄생의 시점까지 엄마의 태교(胎敎)가 성장과정과 잠재의식에 영향을 주므로 부모의 정성과 태교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태아(胎兒)가 산모의 뱃속에서 자라고 있을때에는 부모의 유전자를 받은 오장육부(五臟六腑)와
 혼백(魂魄) 역시 정해지고 성장하나, 사람에게서 가장 중요한 영(靈)은 태아가 이 세상에 나와 탯줄을 자르고 자기 스스로 첫 숨을 
들이쉬는 순간 새롭게 들어와 혼백(魂魄) 즉, 육(肉)과 결합함으로서 완전한 생명체인 영육(靈肉)이 탄생하는 것입니다.

자연의 섭리에 비유하여 설명하면, 모든 종자(種子)들도 이미 완성체를 이룬 존재이나 땅에 뿌려지지 않고 보관되어 있을 때는 
스스로 싹을 틔워 자라거나 새로운 생명체를 만들어 키우지 못하지만, 땅에 뿌려지는 순간부터는 홀로 싹을 틔우고 성장하며, 
자기 스스로 모든 기후조건과 주변의 환경에 적응하며 꽃도 피우고 열매를 맺는 것처럼, 사람도 엄마 뱃속에 있을 때에는 태아 
스스로 먹고 자고 배설하는 사고와 의식이 없으나, 탄생한 순간부터는 먹고 자고 울고 웃는 일에서부터 완성된 인격체로 독립된 
일생을 자기스스로 살아갈 수 있는 의식과 사고가 점차 성장하고 발전 하는 것입니다.

운명이란 선천적으로 타고난 사주[=명命]가 세월이 흘러감에 따라 후천적으로 돌아오는 시간[=운運]과 만날 때 어떠한 조화를 
이루며, 그로 인한 길흉화복(吉凶禍福)이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예견(豫見)하고 추명(推命)하는 것으로서, 자신의 타고난 그릇에 
해당하는 사주를 명(命)이라 한다면, 명이 처한 환경(環境)과 활동상태를 판단하는 중요한 기준이 운(運)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사주와 운은 나누려야 나룰 수 없는 불가분의(不可分)의 관계로서 운(運)과 사주[命]이 둘을 합해서 말 그대로 
“운명(運命)”이라 합니다.
    

사주의 응용

시간 지구
자손 본인, 배우자 부모 조상
말년 중말년 중년 초년
앞(현재) 뒤(과거)

천간구분


陽- 남자 . 動, 시작, 자랑 
陰- 여자,  靜, 종말, 수장

양팔통사주- 천간 지지 모두 양으로 된것
     대장노릇하고 그릇이 크다
     남자가 양팔통사주이면 여자가 꼼짝못한다. 영웅기질
     여자는 여걸이다. 대장부,사업가
음팔통사주 - 天干 地支 모두 陰으로 된것
     남자가 음팔통이면 소극적이고 그릇이 작다. 꼼꼼하다
     여자는 여성적이고 현모양처
陽사주- 사주에 木火가 많으면 활발하고 나서기 좋아한다
陰사주- 사주에 金水가 많으면 소극적이고 근심걱정이 많다
        눈물이 많다. 슬픔이 많다.

1. 命理學史 총괄

1) 命理學의 基本 精神

安分知足 (안분지족)- 분수를 편안히 여기고 만족할줄 알면 趨吉避凶 (추길피흉)- 길함을 추구하고 흉함을 피할것이고 制欲中節 (제욕중절)- 욕망을 제어하고 절도를 지키면 敎化治平 (교화치평)- 가르침의 조화와 정치가 태평할것이다. 然而 (연이) 그러나 逆命不知足(역명부지족)-자신의 운명을 거스리고 만족할줄 모른다면 趨吉反爲凶(추길반위흉)-길함을 추구한다 하더라도 오히려 재앙이 될것이다. 過欲不中節(과욕부중절)-지나친 욕감(과욕)을 못지키면 敎治必爲亂(교화필위란)-교육을 하던가 정치를 하든 모든행위가 반드시 혼란이 올것이다.

2) 命理學의 記原

命理學이란 약 5000여년전 고대중국의 삼황(三皇, 天皇, 神農, 伏義) 중의 한 분인 복희(伏羲)가 8괘(八卦)를 만들어 우주상의 근본을 만들었고, 그 후 약 300여 년 전 은(殷)나라 문왕(文王)과 주(周)나라 주공(周公)이 64괘(卦) 를 만들어 易을 완성하였다. 이를 역경(易經)이라 하며, 주역(周易)이란 춘추전국시대 공자(孔子)가 보충한 십익(十翼)까지 포함해서 부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역(易)이라 함은 이를 말한다. ※(십익-공자가 지었다고 전해지는 역경 가운데의 십전, 역의 뜻을 알기 쉽게 설명한 책) ① 당대(당대) : 이허중, 당사주 창시자로 명리학의 기초를 세움 ② 오대(오대) : 서자평, 근대 사주학의 효시, 생일 중심 ③ 송대(송대) : 서대승, 서자평의 이론을 완성, 연해자평 ④ 명대(명대) : 유백온(적천수), 장남(명리정종), 만육오(삼명통회) ⑤ 청대(청대) : 심효첨(자평진전), 임철초(적천수천미) ⑥ 근대(근대) : 서락오(궁통보감, 여춘태의 난간망, 적천수징의) ⑦ 국내(국내) : 박재완(명리요강), 이석영(사주첩경)

2. 陰陽五行의 이해

1) 음양오행(陰陽五行)은 태극(太極)에서 출발(出發)하였다. ※ 태극-우주 만물의 근원인 음양이 완전히 결합된 상태 2) 양(陽) - 소양(少陽)- 춘(春), 목(木) 태극(太極) 태양(太陽)- 하(夏), 화(火) -------계절(계절), 토(土) 음(陰) - 소음(少陰) - 추(秋). 금(金) 태음(太陰) - 동(冬), 수(水) 3) 음양(陰陽)이란? ① 음(陰) - 어둡다. 습하다. 고요하다. 차갑다. 내적이다. 안으로 모은다. 인내하다. 여성. 작은것. 조용하다 ② 양(陽) - 밝다, 건조하다. 발랄하다. 따뜻하다. 외적이다. 밖으로 발산하다. 조급하다. 남자. 큰것. 시끄럽다. 4) 음양(陰陽)의 원리(原理) ① 상대성(상대성) - 의존보완관계, 상대가 있음으로 내가 있다. ② 공존성(공존성) - 함께있다. 양지와 음지. 기쁨과 걱정 ③ 변화성(변화성) - 역지사지(역지사지), 영원한 것은 없다. ※ 일음일양지위도(一陰一陽之謂道)- 한번 음하고 한번 양하는 것이 도다. 이것은 순환을 의미하는 것으로 하루24시간 365일 끈임없이 반복하는 것을 말한다. 이 순환 리듬에 따라 삶이 진행된다.

오행의 적성

구분 木(목) 火(화) 土(토) 金(금) 水(수)
적성 1. 문과 예술, 연예, 방송  사람을 상대하는일 군인, 경찰 의사, 간호사 운동선수 이과, 경제 회계, 통계
  2. 미술,교육 문과 땅, 건축 부동산  이과 음악,연예

오행의 건강

구분 木(목) 火(화) 土(토) 金(금) 水(수)
오장 심장  비장 신장
육부 담(쓸개) 소장 위  대장 방 광
오행의 불균형 으로
인한 건강문제
뼈의 질환 수술 혈관질환안과질환
정신과질환
산부인과질환
비뇨기과질환 
우울증 자폐증 산부인과질환 우울증
비뇨기과질환 불면증
무력증, 두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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